Search

AWS re:Invent 2023 부스 운영 및 참관 후기

올해도 어김없이 글로벌 클라우드 커뮤니티를 위한 AWS 리인벤트가 열렸습니다.
작년(2022년) AWS 리인벤트에 대한 Insight를 얻어가기 위한 참관에 이어, 올해는 저희팀에서도 직접 부스 운영 지원을 위해 출똥! 했습니다.
행사 기간: 11월 27일 – 12월 1일
도시: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가스
올해는 키노트 세션에서 주로 다룬 내용, 그리고 부스 운영 경험을 위주로 후기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2022년도 re:Invent 참관 후기 바로가기

1. 키노트 Key Highlights

AWS Keynote는 워낙 인기가 많아,
8시 시작임에도 7시전부터 대기중인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먼저, 개인적으로 크게 감명받았던 Intro 영상부터 보고 가겠습니다 ㅎ
“ How will you re-invent the future? “
Intro만 봐도 AWS가 단순 클라우드에서 넘어 매년 로봇, 항공, 의료, 우주 등 무한의 확장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전반적으로 AWS의 Generative AI 를 중점으로 여러 업데이트에 대한 설명이 주된 내용 이였는데요,

7가지 take-aways로 정리해보았습니다.

① Generative AI를 위한 강화된 인프라
Graviton 및 Trainium 칩의 최신 버전을 발표함 → Graviton4 프로세서는 이전 세대 Graviton3 프로세서보다 최대 30% 더 나은 컴퓨팅 성능, 50% 더 많은 코어, 75% 더 많은 메모리 대역폭 제공.
Trainium2는 제 1 세대 Trainium 칩보다 최대 4배 빠른 학습 지원.
Nvidia와의 파트너십을 확장하여 DGX Cloud 및 새로운 GPU 프로젝트인 Ceiba를 지원하며, 새로운 Generative AI 워크로드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인스턴스 도입.
② Amazon Bedrock의 새로운 Foundation 모델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 구축 서비스 아마존 베드락(Amazon Bedrock)의 파운데이션 모델이 업데이트됨
Bedrock 내에서 엔터프라이즈가 사용 사례 및 비즈니스 요구에 가장 적합한 기초 모델을 평가, 비교 및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도입되었음.
③ Amazon Q - 모든 것을 위한 Generative AI 어시스턴트
기업이 애플리케이션 개발, 코드 변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생성,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Generative AI 어시스턴트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Generative AI 어시스턴트임
→ 개인적으로 Amazon Q는 QuickSight와도 유연하게 작동하여 세일즈, 마케터분들도 꼭 사용해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④ 비용 최적화 허브를 통한 지출 감소
AWS Cost Optimization Hub를 소개하여 기업이 AWS 비용 최적화 권장 사항에 대한 절약을 식별, 필터링, 집계 및 계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줌.
허브는 AWS Cost Explorer 및 AWS Compute Optimizer를 포함한 AWS Cloud Financial Management (CFM) 서비스에서 최적화 권장 조치를 모아 제공하며, 기업의 비용 최적화 기회를 종합적으로 보여줄 수 있음.
비용 최적화 추천 Actions: Stop, Rightsize, Upgrade, Graviton migration, Purchase Savings Plans, Purchase Reserved Instances
⑤ Generative AI 지원을 위한 Amazon SageMaker의 업데이트
SageMaker HyperPod 및 SageMaker Inference를 소개하여 대규모 언어 모델을 효율적으로 교육하고 배포하는 데 도움을 줌.
SageMaker Inference는 모델 배포 비용을 줄이고 모델 응답의 대기 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여러 모델을 동일한 클라우드 인스턴스에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
⑥ Amazon Braket을 통한 양자 컴퓨터 예약
Amazon은 Amazon Braket Direct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발표하여 연구자들에게 양자 컴퓨터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⑦ Zero-ETL, 벡터 데이터베이스 및 기타 업데이트
Amazon RedShift과의 새로운 통합을 포함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징 서비스에 대한 zero-ETL 노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함.
제로 ETL통합은 고객이 복잡한 ETL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관리할 필요 없이 데이터를 빠르게 연결해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
“미래에서 데이터 통합은 더 이상 수작업이 들어가는 일이 아니다.”

2. [Expo] Megazone Cloud 부스 운영

re-invent의 Expo는 ‘The Venetian Las Vegas’ 이라는 매우 럭셔리한 호텔 내 Conference 구역에서 운영을 했습니다.
저희는 re-invent 기간 중 총 4일 동안 부스를 운영했는데요, 워낙 이 행사 자체가 부스 자리가 너무 비싸기 때문에 한국 기업은 많이 보지 못했습니다.
와중에 자랑스러운 우리의 메가존클라우드 부스입니다 ㅎ
Megazone Cloud 부스에서는 이렇게 두가지를 Product에 대해 소개를 할 수 있도록, 각 사업부 담당자분들이 대기하고 계셨습니다.
SpaceONE (Cloud Management Platform)
MAD (Cloud Migration Solution)
부스 운영 방식 ➊ Survey 진행 & 네임택 스캔
QR 코드 스캔하여 Survey 참여 + 네임택 스캔시, 양말과 스티커를 Swag으로 주는 방식으로 리드를 수집했습니다.
Expo 본격 운영 첫날인 화요일에 사람이 꽤나 많았는데요, Swag을 받으려고 오시는 방문자들도 있었지만 의외로 기업이나 제품에 관심이 있어서 두리번 두리번 오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부스 운영 방식 ➋ 국내 고객사 Expo 투어시 제품 소개 진행
부스 운영 기간 동안 하루에 2~3 타임으로 국내 고객사 분들의 Expo 투어도 있었는데요, 이때 사내 프로덕트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부스 운영 방식 ➌ Product 소개
뭔가 Reward를 받기위해 박스를 보면서 다가오면 재빠르게 Survey 진행유도!
Back-wall을 보면서 두리번 두리번 거리며 다가온다면, 관심 분야에 대해 질문 후, 프로덕트 소개 ㅎ
술과 간식을 들고 설렁설렁 거리는 분은 회사에 대한 내용 대략 small talk…(w/ 엘코올&치이즈 스멜)
제품 소개를 듣고 가는 방문자는 주로 어떤분들?
Global sales들이 대부분이 였습니다. 좋은 프로덕트를 찾아 우리가 아직 개척하지 못한 지역 또는 국가에 사업을 하고자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간혹, DevOps engineer, Operator, Infra developer 분들도 있었습니다.
마지막날에는 그간 세션발표에 바빴던 AWS분들이 꽤나 찾아오셨었습니다. AWS를 위한 관리 프로덕트에 많은 격려를 해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ㅎ

+ 매년 발전중인 글로벌 다양한 프로덕트들..

부스 운영 기간 동안 틈틈히 다른 부스들을 방문해서 제품에 대해 인터뷰도 하고, 우리 프로덕트 발전을 위한 좋은 아이디어들을 수집해오기도 했습니다.
특히, FinOps, Observerbility, IT Management, DevOps 등 SpaceONE의 발전에 관련이 있는 키워드를 지닌 부스들을 중점적으로 찾아가보고 제품에 대한 대화를 많이 했었는데요,
다른 부스들을 방문해보며 느낀점은, 20~30명 개발자의 소규모 스타트업이더라도 정말 오랬동안 제품에 관심을 가져오고, 고객의 니즈를 맞추기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
덕분에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인거 같으면서도 앞으로 우리 SpaceONE팀의 방향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결과적으로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16년도 이후 첫 Megazone Cloud 부스 운영,

그리고 SpaceONE의 첫 해외 컨퍼런스내 소개..

운영에 여러모로 부족한점은 물론 있었지만, 리인벤트라는 이렇게 큰 이벤트에 Megazone Cloud 부스를 운영할 수 있었고, 또 우리의 SpaceONE을 홍보할 수 있어서 너무 뜻깊은 출장 이였던것 같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은, Booth Staff 뱃지는 Session을 들을 수 있는 권한이 빠져있다더군요.. ㅠ 그래도 행사 첫날 오전 Session 몇가지는 Walk-up으로 잘 들여보내줘서 듣기는 했습니다. 향후 리인벤트에서 부스를 운영하실 기업이라면, 참고하시면 좋을꺼같네요.
회고 그리고 나아감.. Lesson Learned:
부스의 Back-wall 키워드를 잘 표현하는것도 능력!
“One Platform to Run Apps and Data Anyware” - NUTANIX
“You Innovate, We Optimze” - nOps
“ No more blind spots, unified observability portal” - SquaredUp
부스의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Product을 단번에 캐치할 수 있는 Back-wall의 키워드가 정말 중요하다!
올해의 경험을 발판삼아 내년에도 좋은 기회가 생긴다면, 서비스 퀄리티는 물론이며 부스의 운영 방식에도 좀더 철저히 준비해서 가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니 저러니 ㅎ SpaceONE의 첫 글로벌 데뷔에 자랑스럽습니다
 SpaceONE 데모신청 바로 가기 (클릭)
 Cloudforet 공식 홈페이지 (클릭)
 개발자 문서 바로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