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성공적인 클라우드 여정! 클라우드 거버넌스

 클라우드 거버넌스란?

클라우드 거버넌스는 액세스 권한, 비용, 보안을 포함하여 클라우드 사용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회사에서 만드는 일련의 규칙입니다. 거버넌스는 IT 시스템이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도우며 이를 통해 회사는 효율성을 높이고 클라우드 시스템을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죠. 클라우드 거버넌스의 목표는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고 위험을 관리하며 클라우드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효과적인 클라우드 거버넌스 구축은 기업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모든 이점을
누리는 동시에 규정 준수 문제를 감지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비즈니스 운영을 위해 클라우드로 이전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 개발과 배포 과정이 어느 때보다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전환에는 정보 보안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정책은 회사의 성공에 도움이 되지만, 이는 이를 적절하게 구현한 체계적인 클라우드 거버넌스 설정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클라우드 거버넌스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조직에 따라 거버넌스 체계를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클라우드 거버넌스의 필요성

점차 많은 비즈니스가 클라우드를 사용함에 따라서 클라우드 거버넌스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중요한 측면일 수 있습니다. 모든 비즈니스 정보가 클라우드에 있으면 데이터 활동을 추적하고 비용을 관리하며 위험을 완화할 수 있는 포괄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중 비즈니스에 클라우드 거버넌스가 필요한 몇 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규정 준수 위험 감소
: 규제 요구 사항 및 회사 표준에 대한 데이터 안전 및 보호를 정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이제 모든 기업에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거버넌스는 규정 준수를 관리하고 잠재적인 위험을 효과적으로 최소화하는 데 필요한 제어, 프로세스 및 가시성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영 비용 절감
: 적절한 기술 솔루션으로 지원되는 포괄적인 클라우드 거버넌스 프로그램을 구현하면 관리 프로세스가 간소화됩니다. 클라우드 계정, 비용, 규정 준수 문제 및 리소스 액세스를 추적하기 위해 스프레드시트와 같은 수동 방법에 의존하는 대신 클라우드 거버넌스 솔루션은 전체 클라우드 인프라에 걸쳐 정책을 정의하고 적용하기 위한 중앙 집중식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관리 오버헤드가 줄어들고 비준수 활동 및 예상치 못한 비용의 위험이 최소화되며 운영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보안 강화
: 클라우드 거버넌스 모델은 정보 기밀성, 무결성 및 가용성을 보호하기 위한 강력한 인증 전략을 수립합니다.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를 구현함으로써 조직은 중요한 정보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고, 적절한 보안 제어가 이루어지도록 보장하며, 데이터가 상주하거나 중요한 시스템이 배포된 위치에 관계없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확신을 갖습니다. 이는 보안 위험을 완화하고 클라우드 환경의 전반적인 보안 태세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향상된 리소스 관리
: 클라우드 거버넌스 도구를 구현하여 클라우드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할당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스템을 부서, 프로젝트 또는 비용 센터를 나타내는 개별 계정으로 분할하면 비용 제어 및 가시성이 향상되고 보안 문제가 비즈니스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리를 통해 더 나은 리소스 할당 및 최적화가 가능해집니다.

 클라우드 거버넌스 모델 5가지 원칙

클라우드 거버넌스 모델을 설정할 때 5가지 원칙을 기반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정책 및 표준 준수
조직의 클라우드 사용 표준이 관련 규정 및 규정 준수 표준과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준 준수로 인해 위험을 완화하고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며 법률 및 규정 준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비즈니스 목표와의 연계
클라우드 전략은 전반적인 비즈니스 및 IT 전략과 원활하게 통합되어야 합니다. 클라우드 시스템 및 정책 채택은 조직의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를 지원하는 필수적인 부분이어야 합니다.
3) 협업
효과적인 클라우드 거버넌스 전략을 위해서는 클라우드 인프라 소유자, 사용자 및 기타 관련 조직 단위를 포함한 이해관계자 간의 명확한 합의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협업을 통해 모든 담당자가 클라우드 리소스를 적절하고 상호 이익이 되도록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변경 관리
클라우드 환경에 대한 모든 변경 사항은 적절한 제어에 따라 일관되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구현되어야 합니다. 변경 관리에 대한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유지하면 중단을 최소화하고 운영 안정성을 보장하며 클라우드 환경의 통제되지 않거나 무단 변경과 관련된 위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5) 동적 대응
클라우드 거버넌스는 모니터링 및 클라우드 자동화에 의존하여 클라우드 환경의 이벤트에 동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동적 대응 구조를 구현하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고 리소스 활용도를 최적화하며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의 성능과 보안을 사전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칙을 클라우드 거버넌스 모델에 통합하면 규정 준수를 지원하고,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며, 협업을 촉진하고, 제어된 변경 관리를 보장하고, 클라우드 환경의 이벤트에 대한 동적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강력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클라우드 거버넌스 구축 과제

클라우드 서비스는 거버넌스에 대해 근본적으로 다른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과거에는 IT 운영에서 조직의 컴퓨팅 자산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중앙 거버넌스 제어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온프레미스 환경으로 이루어져 있어 균일한 정책을 설정하고 시행하는 것이 훨씬 간단했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모든 것이 뒤바뀌었습니다. 클라우드 공급자는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서비스 제공에 지속적인 확장으로 개발 및 운영 팀은 광범위한 도구, 구성 옵션, 플랫폼 및 기술을 필요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옵션의 확산은 유연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례 없는 복잡성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효과적이고 민첩한 클라우드 거버넌스 기능이 없으면 복잡성을 관리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비즈니스는 보안 침해, 예산 초과, 규정 준수 처벌, 낮은 서비스 수준 및 심각한 가동 중단의 가능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잠재적인 우려 사항들은 많은 조직에 여러 가지 과제를 안겨줍니다. 한 가지 사례로, 멀티 클라우드 환경 관리에 대한 설문 조사에서 "보안, 정책 및 규정 준수 유지"가 단연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과제였으며, 응답자들이 가장 어렵다고 답한 과제였습니다. (출처: F5, 2020년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현황 보고서)
이렇듯 클라우드 컴퓨팅을 채택함으로써 민첩성, 확장성 향상, 비용 절감 등 기업에서는 상당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과 함께 특히 클라우드 거버넌스, 복잡성 및 규제 분야에서 새로운 과제가 발생하며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클라우드 거버넌스의 열쇠, SpaceONE

클라우드 제공 업체마다 정책과 규제에 대한 요구 사항은 차이가 있습니다. 리소스 관리, 비용, 액세스,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및 기타 문제의 복잡성으로 인해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특히 복잡하고 역동적인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거버넌스를 구축하려면 그에 맞는 적절한 플랫폼을 활용해야 합니다.

SpaceONE은 클라우드 거버넌스와 클라우드 관리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흩어져 있는 IT 자원과 클라우드 리소스를 중앙 집중화하여 관리할 수 있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강력한 보안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복잡한 멀티 클라우드 관리 속 개발 및 운영, 보안 및 규정 준수 영역에서 지속 가능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클라우드 거버넌스의 열쇠, SpaceONE과 함께하세요!
 멀티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SpaceONE 구경가기)
 SpaceONE 데모신청 바로 가기 (클릭)
 개발자 문서 바로가기(클릭)
 문의사항이 있다면? spaceone-support@m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