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클라우드 요금 폭탄을 피하기 위한 비용 절감 전략

미국의 소프트웨어 공급 업체인 Flexera의 750개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클라우드 컴퓨팅 지출의 3분의 1이 낭비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듯 모든 규모의 기업에서 클라우드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서 기업은 클라우드 비용을 억제하는데 점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는 클라우드 사용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으며 올바른 클라우드 관리를 확보하는 것이 기업 전체적인 비즈니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신중한 계획과 효과적인 관리 없이는 클라우드 지출이 기업 비즈니스 예산을 낭비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전략과 관리 툴을 활용함으로써 기업은 클라우드 리소스 낭비를 최소화하며 클라우드 지출을 비즈니스 목표에 맞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클라우드 요금에 기여하는 요소를 살펴보고,

클라우드 비용을 줄이는 방법과 쉽게 관리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도구를 살펴보겠습니다.

 클라우드 비용 관리 왜 이렇게 어려울까요?

오늘날 빠르게 발전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클라우드 비용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대규모 조직에서는 의사결정이 분산되는 특성에 따라 높아져가는 클라우드 비용에 대한 완전한 가시성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클라우드 비용에 대한 적절한 고려하지 않는다면, 불필요한 클라우드 비용 지출 문제를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클라우드 인프라의 복잡성과 예측할 수 없는 사용량 기반 가격 변동으로 인해 클라우드 비용 관리는 아직까지도 모든 기업에서 고민하고 있는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안정한 시장 상황으로 인해 기업은 클라우드 비용을 줄이기 위한 압력이 커지는 가운데, 클라우드 비용 관리의 주요 과제를 살펴보았습니다.
예측 가능성 부족
클라우드 비용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 예산 예측이 어렵습니다. 사용 패턴과 수요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음으로, 클라우드 비용 관리 도구를 통해 리소스 상태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데이터 기반으로 향후 사용량을 예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복잡한 가격 모델
대부분의 클라우드 서비스에는 다소 복잡한 비용 모델을 갖고 있습니다. 사용 시간, 데이터 볼륨, 사용된 컴퓨팅 용량, 데이터 전송 등과 같은 여러 요소에 대해 요금이 부과됩니다. 예상치 못한 일을 방지하고 오류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클라우드 지출 가시성 부족
클라우드 비용 관리의 주요 과제는 회사의 지출 활동에 대한 가시성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일부 기업에서는 클라우드 지출을 추적할 수 있는 도구가 부족하여 숨겨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클라우드 관리 도구를 사용하면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련된 숨겨진 비용을 찾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관리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급증하는 클라우드 비용 관리
과잉 지출이 발생 원인 확인
클라우드 리소스 사용량 모니터링
클라우드 비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대규모 조직에서는 의사 결정이 분산되어 비용에 대한 가시성을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클라우드 비용 관리 부족으로 인한 잠재적인 결과에는 예상치 못한 비용 급증, 미사용 리소스에 대한 초과 지불, 부적절한 성능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관리 도구는 회사 전체에 책임 수준을 적용하여 클라우드 기술의 성능과 효율성이 자연스럽게 향상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클라우드 기술 비용과 요구 사항을 모니터링, 이해 및 관리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사용 및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한 기업의 경우에는 여러 클라우드 제공 업체의 비용을 고려하는 효과적인 멀티 클라우드 비용 관리를 실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용과 사용량을 더 잘 이해하면 기업은 회사 전체에 책임을 더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클라우드 기술의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비용 관리를 위한 전략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예상치 못한 과잉 지출은 합리적인 수준의 준비를 통해 관리하거나 방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비용 관리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전, 도중, 이후 계획 프로세스의 중요한 부분이자 지속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비즈니스 전략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포괄적인 클라우드 비용 관리를 위한 전략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
활용도가 낮은 리소스의 적절한 크기 조정
클라우드 제공 업체는 다양한 워크 로드에 대해 다양한 인스턴스를 제공합니다. 선택의 폭이 너무 넓어서 인스턴스 크기를 잘못 선택하고 활용률이 낮은 인스턴스 유형을 선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라이트 사이징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분석하고 이를 가장 효율적인 크기로 분류합니다. 정기적으로 리소스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활용도가 낮은 리소스를 식별하면 비즈니스가 요구 사항에 맞게 신속하게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클라우드 비용 이상 현상 모니터링
클라우드 비용 이상을 모니터링하려면 사용 패턴을 관찰하고 비용의 예상치 못한 급증이나 이상치를 식별해야 합니다. 이러한 불규칙성은 갑작스러운 사용량 증가, 잘못 구성된 리소스 또는 청구 오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 현상을 사전 모니터링하면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해결하여 비용이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급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스팟 인스턴스 활용
클라우드 제공 업체는 스팟 인스턴스라고도 불리는 높은 할인 가격으로 예비 용량을 판매합니다. 스팟 인스턴스를 통해 기업은 클라우드에서 사용되지 않은 EC2 용량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디맨드 인스턴스 가격의 90% 할인된 가격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클라우드 공급업체에서 갑작스럽게 스팟 인스턴스 용량을 회수하여 서비스 중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서버리스 컴퓨팅
서버리스 컴퓨팅에서는 서버 관리와 애플리케이션 내 코드 실행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의 통제 하에 원격으로 이루어집니다. 애플리케이션이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 대부분 유휴 상태인 경우, 서버리스 프레임워크에서 실행되도록 하면 긴 다운타임 동안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사용한 만큼만 리소스 비용을 지불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5.
미사용 리소스 폐기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는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낭비되는 지출의 주요 원인이며, 이러한 리소스를 폐기하는 것은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리소스를 폐기하려면 유휴 인스턴스 또는 가상 머신 종료 또는 종료, 사용하지 않는 스토리지 볼륨 및 이전 스냅샷 삭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리소스에 대한 자동 크기 조정 비활성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SpaceONE으로 클라우드 비용 관리 확실하게!

SpaceONE은 SaaS 방식의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입니다. 복잡한 인프라 환경을 통합하여 자원 관리, 모니터링, 계정 관리가 가능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비용까지 확실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SpaceON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으로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해 보세요!
 첫 번째, 비용 태그 사용
비용 태그란 클라우드 리소스에 태그를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팀 또는 부서별로 클라우드 비용을 추적하고 이해하며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paceONE에서 제공하는 태그 기능을 활용해서 클라우드 비용을 보다 세부적으로 확인하고 과다 지출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태그 지정은 기능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지출 및 사용량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예를 들어, 주방에서 전기를 소비하는 모든 품목에 태그를 지정하고 그룹화함으로써 주방 전기 사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비용을 적절하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클라우드 사용량 모니터링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하려면 클라우드 사용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클라우드 사용량을 검토하고 리소스를 최적화하거나 사용량을 조정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영역을 식별해야 합니다.
SpaceONE에서는 클라우드 사용량을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필터를 통해 비용 데이터를 다양한 형태로 분석하며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특정 서비스나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특정 리소스를 비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면 이러한 영역을 식별하고 비용 절감을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예산 설정
SpaceONE에서 제공하는 예산 할당 기능을 통해 계획된 지출 대비 실제 지출을 추적할 수 있으므로 클라우드 비용 청구에 예상치 못한 금액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산 범위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게 직접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러 프로젝트를 그룹화하거나 특정 프로젝트 및 특정 리소스에 초점을 좁히는 등 전체 청구 계정에 대한 한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산이 설정된 후 클라우드 리소스 소비가 미리 결정된 임계값에 도달하면 알림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산 한도를 설정하여 폭주하는 클라우드 비용을 방지하는 것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비용 절감은 클라우드 리소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측면입니다. 적절한 도구를 사용한다면 원활하게 클라우드 비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SpaceONE이 제공하는 비용 관리 기능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비용 절감을 실현해 보세요.

클라우드 요금 폭탄 SpaceONE으로 줄여보세요!

 멀티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SpaceONE 구경가기)
 SpaceONE 데모신청 바로 가기 (클릭)
 개발자 문서 바로가기(클릭)
 문의사항이 있다면? spaceone-support@mz.co.kr